본문 바로가기
INTERESTS/재테크, 주식, 부동산

[오늘의 재테크]뱅크샐러드 가계부로 자산 내역 파악하기(+잠자는 돈 찾기)

by deardays 2020. 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어입니다.
오늘은 어떻게 보면 재테크의 기본 of 기본인, 자산 파악하기를 하고자 합니다.


1. 가계부 정리

요즘 간편 가계부 어플, 사이트들이 정말 많죠.
네이버 가계부, 똑똑가계부, 시그널...

가계부를 정리하면 자신의 소비 패턴을 파악할 수 있어서 좋죠!
그런데 오늘의 메인은 자산 현황을 파악하는 것입니당.
다양한 어플들을 비교해보고 각자의 입맛에 따라 선택하면 되지만, 데이터 출력면에서는 뱅크샐러드를 강추하고 싶다.
한번 설치를 해두면 소비패턴은 물론, 자산 현황을 한방에 파악 가능하기 때문!

기타 가계부들은 다 각자의 양식이 있기 마련.
뱅크샐러드의 장점은 1년간의 모든 소비, 금융 활동을 엑셀파일로 뽑아 메일로 보낼 수 있다는 것! 
그러면 자기가 원하는 양식에 따라 편집할 수 있고, 조금 수고스럽더라도 정확한 파악이 가능해요 

공인인증서 인증만 하면 내 모든 자산(은행, 주식, 보험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연금 내역을 확인하려면 통합연금포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통합 연금 포털 : https://100lifeplan.fss.or.kr/main/main.do

디어는 이미 모든 은행들을 연결해뒀었고, 추가로 연금만 연결하면 되는 상황이었습니당!

소득공제 목적을 위해서 입사하자마자 매년 연금을 납입했는데, 중간에 한도 맞추려고 추가 가입하기도 했고, 상품도 여러개이다 보니 정확한 금액을 모른다...!

오늘은 여태 디어가 납입한 연금을 확인해보는 것이 목표...였으나!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 내 연금 조회하기를 누르자 첫 조회는 가입 후 5일 후에나 확인이 가능하다는 아래 문구가 뜬다.
그 이후로는 매달 업데이트 된다고 한다.

혹시 뱅크 샐러드 연동도 바로 되나 확인해봤다.
연동화면에서 연금 선택, 통합연금포털의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하면 연동 완료.

뱅크샐러드 연금 조회는 통합연금 포털 로그인 정보 연동 시 확인 가능하다!


BUT.. 조회되는 연금이 없다! 
얘도 연금포털에서 업데이트가 된 후에야 조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니... 19일에 확인해보기로!


2. 숨은 자산 찾기

현재 살아있는 자산을 모두 가계부에 연동했다면 이외에도 숨어있는 자산이 없나 찾아보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 http://fine.fss.or.kr/main/index.jsp

위 사이트를 접속해보면 "잠자는 내 돈 찾기" 란에 자산별로 조회가 가능한 링크가 걸려있다.
모바일은 제한이 있고, 크롬으로 조회 안되고 익스플로러로만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자.

아래와 같이 상품별로 자산을 확인해볼 수 있는 링크가 연동되어있다.

시간이 없다면 진하게 표시된 것이라도 확인해보댱 ㅎㅎ


-은행연합회 휴면 예금, 보험금 통합조회 http://www.sleepmoney.or.kr/
 간단하게 이름, 주민등록 번호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로 인증하면 조회 가능! 
 디어는 요거는 옛날에 조회하고 다 해지해서 오늘자로 확인해보니 해당 사항 없음!

-저축은행 휴면예금 조회 : https://sleepmoney.fsb.or.kr/
 이름, 주민번호 입력 후 휴대폰 인증 시 바로 확인 가능

-새마을금고 휴면 예금 :  https://ibs.kfcc.co.kr/ib20/mnu/MCT0000000000332
 주민등록번호 입력하고, 일반인증서 선택 시 공인인증서 인증 창이 뜬다!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https://sleepmoney.kinfa.or.kr/pymntReqst/indvdlinfo.do
 정보 제공 이용 동의, 공인증서 인증, 휴면예금 조회, 지급 신청까지 한방에 가능!

-자동차 휴면 보험금 조회 : https://aipis.kidi.or.kr:1443/aipis_web/IHU113A.do?clickUrl=/aipis_web/IHU113.do

-카드 포인트 조회 : https://www.payinfo.or.kr/account.html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 → 내 카드 한눈에 → 포인트 조회

개인정보 제공동의, 주민번호 입력, 공인인증 로그인, 핸드폰 인증(은행은 보유 계좌 중 아무거나 선택하면 됨)
 디어는 이 화면에서 NH농협카드(예전에 해지했던!) 포인트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소멸 예정월까지 뜨니, 급하게 써야하는 포인트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
 
-미환급 공과금: http://www.minwon.go.kr/etc/AA090_pkg_srch_refund.jsp
 지방세, 국민연금보험료, 건강보험, 국세, 통신, 유료 방송 등 다양한 항목 확인이 가능하니 체크해보자

 디어는 해당 사항 없음!

조금이라도 더 투자를 해야하는 마당에, 쓰지도 않으면서 묵혀있는 돈이 없도록 샅샅이 찾아두도록 합시당!

그 돈으로 배당주 하나라도 더 살 수 있으면, 넘나 좋은 것 아닌가용 ㅎㅎ

 

그럼 모두 씨야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