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ESTS/알찬 일상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누락 해결 방법 자세한 후기

by deardays 2023. 4.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어입니다.

 


오늘은 제가 최근에 작성한 글들의 조회수가 전혀 오르지 않는 것을 보고, 누락을 확신하게 되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우선 누락 이유 부터 먼저 살펴본 다음에 해결 방법을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구글 검색 누락 이유는?

구글 검색 누락 이유는?

1. 중복 내용의 포스팅
구글의 검색 엔진은 웹 페이지의 내용을 분석하고, 해당 내용이 검색어와 관련된지 여부를 판단하는데요,
여러 사람이 비슷한 내용을 포스팅하는 만큼 중복 글들이 발견됩니다.
기존에 작성된 포스팅과 내 포스팅이 중복 내용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 내 포스팅이 누락될 수 있겠죠.
즉, 새로운 포스팅을 작성할 때 항상 나만의 내용을 추가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2. 부적절한 키워드 사용
구글 검색엔진이 부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했다고 판단하는 경우 내 글을 스팸으로 인지하고 노출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애드센스 자체가 19금 웹툰 광고 같은 것도 많이 내보이기 때문에 꼭 19금이면 스팸이 되는 건 아닌데요, 약물이나 의료 쪽 등 문제가 될만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우 누락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3. 메타데이터의 부적절한 사용
메타데이터는 검색 엔진이 웹 페이지를 색인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포스팅을 작성한 후 html로 보기를 하면 <meta>라는 코드가 보이실 텐데요,
그 코드 이후의 내용이 검색엔진에서 어떤 내용인지 판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제목과 본문의 내용이 다른 경우, 키워드를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티스토리 검색 구글 누락 원인 및 해결 방법


4.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 및 불안정성 문제
검색 엔진은 웹 페이지의 속도와 안정성도 평가합니다.
구글 컨솔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면 포스팅 평가 요소 중 하나가 "로딩 속도"인 것을 알텐데요, 
티스토리 블로그 내 포스팅의 특징 이미지나 서버 자체의 문제로 로딩이 느려질 경우 좋지 않은 글로 판단해 검색에서 누락시키는 경우가 있답니다.
포스팅 작성 시 과대한 광고를 넣고 있는 것은 아닌지, 초고화질의 이미지 사용으로 포스팅의 로딩 속도가 전반적으로 느려지는 것이 아닌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5. 검색 알고리즘 변경
구글도 그렇고, 네이버도 그렇고 끊음없이 좋은 포스팅을 상위 노출 시키기 위해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머신러닝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복합적인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이런 알고리즘도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으니, 우리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해당 변화에 맞춰 상위 노출 가능한 포스팅을 작성할 수 있겠죠.
구글 검색 알고리즘에는 크롤링, 인덱싱, 랭킹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 포스팅으로 한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이유로 내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이 구글 검색에서 누락되었을 수도 있는데요,

이런 문제들을 점검하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락되는 거 같을 때는, 아래 방법으로 해결해보시면 됩니다.

 

간단하니 같이 따라해보시죠!

 

1. 구글 컨솔 접속

자,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누락 해결 방법을 구체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같이 보실게요.

 

우선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구글 컨솔에 접속합니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hl=ko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블로그 내 작업해야 하는 내용도 있으니 별도 화면에 자신의 블로그도 띄워두시길 바라요.

 

2.URL PREFIX 선택

 

DOMAIN, URL PREFIX 두가지 선택권이 있는데 우리는 URL PREFIX을 선택할 거예요

 

구글 컨솔로 누락된 포스팅 조치하기


Domain으로 선택할 경우 아래와 같이 앞에 https 등을 삭제하고 등록해야하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URL prefix로 진행해야 간단히 메인 주소를 아래와 같이 URL PREFIX에 입력후 CONTINUE를 눌러주세요.


3. 주소 소유 확인 작업

 

자, 이제 이 블로그에 대한 작업을 하기 전에 블로그 주인이 맞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해야하는데요,
어려워 보이지만 단계별로 설명 남기니 걱정 하지 말고 따라해보세요.

구글 누락 해결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1. 하단의 HTML TAG 선택

 

구글 누락 해결 방법. 다수 방법 중 간단한 HTML TAG 선택으로 진행


2. COPY 누르기

구글 누락 해결 방법.&nbsp;발행된 HTML TAG를 복사합니다.

이 코드는 안내된 대로 <head>와 <body> 사이에 넣어야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되는지 계속 보시죠.


3. 블로그로 돌아와서 설정 → 스킨편집 선택

티스토리 스킨편집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편집에서 html 코드 작업이 가능합니다.


4. HTML 편집 선택

스킨 편집 페이지에서 html 편집 선택


HTML 코드 상위에 있는 에서 엔터쳐서 한칸 만든 후 아까 복사한 코드 붙여넣기.
적용하기 후 새로고침까지 완료하기.


5. 구글 컨솔로 돌아와 Verify 누르기. 

그럼 하단과 같이 확인이 완료되었다고 떠요. Go To Property 클릭 후 작업 시작 가능

블로그 소유권 확인 완료 후 작업이 가능하다



4. 누락 URL 등록하기
자 이제 맨위 검색하기 창에 누락된 URL을 구체적으로 넣으면 돼요. 메인 주소가 아닌 해당 포스팅의 URL을 넣어야 합니다.

구글 누락 해결 방법.&nbsp;돋보기가 있는 칸에 주소 입력 후 누락 확인


뙇.
역시나 누락되어있다고 표시 되네요.

정정하기 위해 REQUEST INDEXING을 누릅니다.

5. 테스팅 기다리기

구글 누락 해결 방법. URL 테스팅

이게 시간이 좀 걸리는데 다른거 클릭하면 취소되니 가만히 기다려야 합니다!


6. 완료!

 

구글 누락 해결 방법. 테스팅 완료

해당 요청이 접수된 것이고, 대기 줄을 선 것이라고 보시면 돼요.
동일 페이지를 다수 등록해도 의미없으니 한번 등록하시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누락 해결 방법 자세한 후기였습니다.
열심 작성한 포스팅이 누락될 일 없도록 주기적으로 체크하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주로 최근에 작성한 포스팅이 제 블로그 통계에서 최소 3번 정도 뷰가 없다면 누락이 된 게 아닌가 의심하고 있습니다!

각자 관리 방법으로 잘 체크하고, 누락될 경우 바로바로 조치를 취해서 열심히 작성한 포스팅이 빛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시당

그럼 모두 행복한 하루 되세요!

 

댓글과 공감 하트 는 큰 힘이 됩니당 :)

더 유익한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